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다이어트

[필라테스 다이어트] 운동 효과 높이는 방법과 효과

by 요필남 2023. 3. 15.
728x90
반응형

필라테스는 자세교정과 재활치료 목적으로 만들어진 운동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미용목적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죠. 저 또한 코로나 이후 살이 급격하게 찌면서 허리통증이 심해졌고, 체형 교정 및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필라테스를 시작했어요. 제가 다니는 곳은 1:8 그룹수업이라 선생님께서 한 명씩 봐주지는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극받고 열심히 하게 되더라구요. 처음엔 너무 힘들었지만 지금은 적응해서 재밌게 다니고 있답니다.

안산 킴스요가&필라테스

필라테스란 어떤 운동인가요?

필라테스는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요제프 필라테스라는 사람이 창시한 운동입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포로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던 중 포로들의 건강을 위하여 고안한 운동방법이죠. 이후 미국으로 건너간 후 무용수나 배우같은 전문인들의 재활치료목적으로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특히 동양의 요가와 서양의 스트레칭을 합친 형태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이랍니다.

필라테스 호흡법이란 무엇인가요?

필라테스에서는 흉곽호흡이라는 호흡법을 사용하는데요,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는 방식이며 갈비뼈 사이 근육을 수축시키면서 몸통둘레를 줄여주고 복횡근을 자극해서 복근을 강화시키는 방법이에요. 이 때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목 주변 근육 긴장을 풀어주어야한답니다.

복장은 어떻게 입어야하나요?

필라테스는 몸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타이트한 옷을 입는것이 좋아요. 그렇다고 너무 딱 달라붙는 옷보다는 신축성이 좋고 땀 흡수가 잘되는 소재의 옷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양말 착용은 필수이니 잊지말고 챙겨주세요!

초보자에게 맞는 수업은 따로 있나요?

초보자분들에게는 개인레슨을 추천드려요. 그룹레슨 같은 경우엔 선생님께서 한분한분 케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다가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거든요. 처음 배울때는 안전하게 배우는게 제일 중요하니 되도록이면 개인레슨을 먼저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구 종류별 특징은요?

기구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고있는데요, 리포머는 스프링 저항을 이용하여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며 캐딜락은 척추질환 환자에게도 적합한 운동이고 체어는 하체근력 발달에 좋답니다. 바렐은 허리 유연성 향상에 좋으며 레더베럴은 옆구리살 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라죠~

주의사항은 뭐가 있을까요?

필라테스는 올바른 자세로 하지 않으면 다칠 위험이 큰 운동이기도 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됩니다. 예를들어 배를 내밀거나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게 해야되며 무릎이 발가락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아야된답니다.

다이어트효과 있나요?

저는 주 2회 수업을 듣고있는데요, 확실히 식단조절 없이 몸무게 변화는 크게 없지만 눈바디(눈으로 보이는 몸)변화는 확실하더라구요. 특히 허벅지 안쪽살이랑 뱃살이 정리되는 느낌이에요. 그리고 코어근육이 강화되서 그런지 배에 힘주는 방법을 알게됐어요. 그래서 밥먹고나서 배가 불러도 금방 꺼지더라구요. 이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해요.

기구필라테스 vs 소도구필라테스

처음 등록할 때 기구랑 소도구 중에 어떤걸 해야할지 고민했는데요, 상담 후 결정했습니다. 우선 초보자라면 소도구필라테스로 시작하는게 좋다고 해요. 왜냐하면 기구필라테스는 리포머, 체어, 바렐 등 다양한 기구를 활용하기 때문에 동작이 어려워서 따라가기 힘들거든요. 반면 소도구필라테스는 매트 위에서 작은 도구들을 가지고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따라갈 수 있어서 좋았어요. 만약 근력이 좀 있으신 분이라면 기구필라테스 추천드려요. 아무래도 기구를 통해서 하면 근육자극이 더 강하게 오더라구요.

그룹수업 vs 개인수업

개인수업은 강사님께 집중관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액 부담이 커서 포기했구요, 대신 그룹수업을 선택했어요. 물론 8명이서 같이 하다보니 내가 원하는 만큼 강도있게 하지는 못해도 옆사람보면서 자극받을 수 있고, 혼자서는 절대 못할 동작같은것도 여럿이서 하니깐 끝까지 해낼 수 있더라구요.

오늘은 이렇게 필라테스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곧 여름이니 다들 열심히 운동하셔서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